게임만 하는 아이 => 독서 광 만드는 8가지 방법 두번째
게임만 하는 아이 독서 광으로 만드는 8가지 방법 두번째
엄마가 책 읽는 모습을 보여줘라
이건 설명드리지 않아도 다들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아이들은 부모가 하는 것들을 따라하면서 배우기 때문에 부모님이 어떤 것들을 자녀들에게 보여주시는지에 따라서 아이들의 행동이 바뀌거든요
그래서 맹모 삼천지교란 말도 있지요
부모님이 틈만나면 핸드폰 게임을 하시면서 아이들에게는 하지 말라고 한들 들을리가 없죠.
그런데 부모가 매번 책을 읽고 공부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들도 잔소리 하지 않아도 따라한다는거죠
오바마 대통령의 예를 들어도 될것같아요.오바마 대통령이 책을 읽게된 이유는 그렇게 책만읽는 부모의 모습을 보고 자랐기 때문이죠
저도 이렇게 말은 하고 있지만 이게 가장 어려운 부분이기도 한 것 같아요. 책 읽는 모습을 아이들에게 보여줘야 하는데 보통 집에서 책 읽는 것은 조금 많이 힘든 부분이 많거든요..
일단 저같은 경우는 집에 오면 집안일 해야해서 다른 생각을 못하게 되기도 하구요. 제가 집안일 하는 것을 정말 싫어하다 보니까 그 싫은 걸 잊을려고 자꾸 tv나 드라마를 틀어놓고 일을 하거든요.. 그러다보면 나도 모르게 밤새도록 드라마 볼때도 있어서.... 책읽는 모습을 아이들에게 보여주기가 쉽지 않은 부분이 있어요..
그럼에도 불고하고 온갖 유혹을 이겨내고 앉아서 책을 펴고 읽기 시작하는 모습을 아이들에게 보여주면 아이들도 조금 씩은 흉내도 내고 공부하는 척이라도 하는 것 같긴해요.. 한참 사춘기가 온 우리 큰아들에게 책좀 읽으라고 잔소리 하는 것도 지쳐서 그냥 포기했는데 어느날 부터 자기가 책을 학교에서 한권씩 빌려다 읽더라구요. 그래서 아이들이 가장 책에서 멀어지게 만드는 방법은 그 첫번째가 잔소리고 두번째도 잔소리고, 세번째도 잔소리구나... 를 생각하게 했어요.
잔소리는 정말 우리 아이들의 정신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잔소리는 되도록이면 안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왜 잔소리가 나빠요? 잔소리 안하면 그것 조차도 공부를 안하는데 잔소리 안하면 어쩌란 얘기냐?
라고 말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네 맞아요. 잔소리 않하면 아이는 공부를 안할겁니다. 강요하거나 협박해야만 공부를 하는 아이들은 잔소리 하지 않으면 스스로 공부하지 않아요. 절대로... 그런데 잔소리 대신 호기심을 자극시키는 대화를 아이들과 하신다면 아이는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가 될거예요.. 게임 아무리 하지 말라고 잔소리해도 아이들을 합니다. 엄마의 잔소리 파워는 아이들이 커질 수록 작아질 뿐이거든요.. 그런데 점점 크면서 이렇게 책에 호기심을 가지고 책을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셔야해요
엄마가 평생 따라다니면서 잔소리할 수 없잖아요.
아이는 언젠가는 성인이 될것이고 성인이 될때
스스로 할수 있는 아이가 될수 있게 하는게 최고의 교육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