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로

우리 아이 1등급 만드는 특급 비밀 본문

기타 등등

우리 아이 1등급 만드는 특급 비밀

미래교육학교장 2020. 9. 11. 13:1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미래교육의 학교장, 이사장이 꿈인 이규정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아이들 독해력에 대해서 여러분들께 도움을 드리려고 합니다. 

 

 

 

공부를 잘하는 아이들, 특히 학습능력이나 스스로 공부하는 1등급 아이들과 일반 아이들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고도의 독해능력이라는 사실을 알고계신가요?

 

 

 

이런아이들은 다른 아이들보다 더 많은 어휘를 알고 있으며 부모가 매일같이 책을 읽어주었고 높은 이해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런 고도의 독해력은 그냥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독해력이 있는 아이들은 모르는 단어가 생기면 사전이라던지 인터넷을 검색하면서 자그마한 것도 놓치지 않습니다. 이렇게 단어 하나 놓치지 않고 읽으면서 한줄 한줄 의미를 파악해가는 독서를 할 때 아이들의 독해능력은 어마어마한 성과를 가져옵니다. 이런 독서 방법을 슬로리딩이라고 합니다. 

 

 

 

하브루타의 교육방법이 이런 슬로리딩의 기법과 굉장히 비슷합니다. 

문장 하나를 가지고 수십개의 질문을 만들려면 단어 하나하나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는 이런 질문들을 만들어 낼 수 없고 다양한 의견조차 내놓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책 한줄을 읽더라도 제대로 읽는 것이 중요하단 이야기입니다. 

한줄을 가지고 한시간 두시간씩 끙끙대면서 그 의미를 파악하려고 애쓴 아이들과

책 한권을 빨리 읽기 위해서 대충 지나가는 아이들과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부모님들이 보시기에 당장 책 한권의 스토리를 읽고 줄거리를 이야기하는 것이 만족스러우실 겁니다. 책 한줄 가지고 끙끙대는 아이를 보면 부모님들은 어떤 느낌이 드실까요?

 

"너는 아직도 여기 읽고 있어? 너는 책은 안읽고 왠 딴짓을 그렇게 많이 하니?"

 

이런 마음이 드실겁니다. 그런데 이렇게 책 한권을 읽는 것에만 의미를 두면 안됩니다. 

한줄을 읽더라도 제대로 읽도록 아이들에게 충분한 시간과 여유, 부모의 올바른 지도가 있을 때만이 아이들의 독해력은 높아집니다. 이 높아진 독해력이 아이들의 상상력과 성적까지도 한꺼번에 잡을 수 있는 기초가 됩니다. 

 

이해가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서 간단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여러분 당장 초등학교 1학년 문제만 보더라도 무엇이 나오나요?

문제를 풀 때 지시문이나 지문을 무시하면 문제를 제대로 풀 수 없습니다. 

이런 지시문을 이해할 때 조차도 고도의 독해력이 있다면 아이는 빨리 답을 찾아낼 것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수능시험에서 시간관리는 정말 중요합니다. 

이런 시험에서 지시문을 빨리 이해한다는 것은 시간을 절약하고 답을 빨리 찾아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엄청난 팁이 됩니다. 

 

 

 

그런데 아이가 지문속 단어나 문장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답을 찾는 다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당장 그 문제만 틀리는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그와 비슷한 단어나 뜻 의미가 나오는 문제는 모조리 틀리게 됩니다. 

 

다시 말해서 고학년이 될수록 , 아이의 학년이 높아져서 고등학생이 될 수록 가장 중요한 것은 지시문을 읽고 파악하는 능력입니다. 그 지시문을 제대로 읽는 것만으로도 아이가 정답을 맞출 확률은 확연히 높아집니다. 

 

단적인 예를 들었지만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지시문만 이해를 잘해도 우리아이들의 성적은 확연히 달라질겁니다. 

 

결론은 지시문만 잘 읽으면 된다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아이들의 독해력이 아이들의 창의력과 성적을 결정짓는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런 독해력을 키우기 위해서 여러분들은 아이들에게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일단 부모님께서 아이들이 천천히 책읽으면서 그 단어속의 의미 하나하나를 찾아갈 수 있도록 아이들에게 교육시키시면 됩니다. 또는 하브루타처럼 지문 한줄을 가지고 다양한 질문을 만들어보세요. 그 질문들을 만들다 보면 여러분은 그 지문속 단어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의미를 파악할 수 있고 그것을 가지고 다양한 사실과 논리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이런 교육이 너무 좋은 교육이지만 

몇일 했다고 아이의 실력이 좋아지는 그런 교육이 아닙니다. 

꾸준히 반복해서 아이들과 매일같이 해 나갈 때만이 생기는 값진 결과입니다. 

 

이런 값진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부모가 먼저 이런 교육을 한번 체험해보시고 배워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런 교육의 장단점을 알고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단순히 누군가 '좋다더라, 또는 옆집 아줌마가 하니까 나도 해야지' 라는 마음으로 독해력 공부를 시킨다면 100% 실패할 것입니다. 

 

이 교육의 화룡점정은 바로 고등학교 시기입니다. 

이것을 꾸준히 한 사람은 고등학교 시기에 빛이 날 것입니다. 

우리 부모님들이 학원에 열심히 보내는 이유도 다 이때를 위해서이지 않습니끼?

 

인내심을 가지고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Comments